■ 가장 믿을 만한 신차를 만들 회사의 순위는?
2020 세계에서 가장 핫이슈이자 많은 사람들의 워너비카 이기는 하지만 아직도 업계에서는 테슬라를 믿지 못하는 분위기 입니다.
컨슈머 리포트에서는 11월19일 가장 믿을만한 신차를 만들 회사의 순위를 발표 했는데, 여러분은 테슬라가 몇 위라고 생각하나요? 참고로 순위는 26위 까지 매겨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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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마쯔다, 2위 토요타, 3위 렉서스 우리나라 현대차가 6위 입니다.
믿을 수는 없지만 테슬라가 25위 입니다.
물론 컨슈머 리포트에서 가지고 있는 자동차 모델 신뢰도에 대한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한 순위기 때문에 미래성이 있다고 보여지지 않습니다.
과거 데이터는 모두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것들이죠
앞으로 여러분의 선택은 내연기관차 입니까? 전기차 입니까?
■ 영국, 2030년까지 가솔린차 판매금지
영국은 원래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를 금지 하도록 하였으나 최근 2030년까지 중단하도록 강화하도록 약속 하였습니다. 현재는 하이브리드 차도 친환경 차로 간주해서 내연기관 차량을 제작사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주력 모델로 생산을 하고 있는데 2035년까지 하이브리드 차량도 금지 한다고 합니다.
이와 발맞춰 뒤늦게 많은 내연차 기업들이 테슬라와 같은 행보를 결정 한 것으로 보입니다.
■ GM
GM은 2025년까지 새로운 글로벌 전기차 30대출시하고 내연기관 차량의 투자 보다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제품 개발에 더 많은 지출을 계획한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배터리에 관한 연구도 박차를 가할 예정인데, 앞으로 10년 동안 LG화학과 함께 GM자체 배터리 팩인 얼티엄 배터리팩의 가격을 60% 이하로 낮추고 밀도는 2배 향상 하여 얼티엄팩 기반 전기차의 최대주행거리를 450마일(724km)로 늘리겠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GM은 전기차의 투자를 늘리면서,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키워 EV Race(전기차 경쟁)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 폭스바겐
올해 9월 테슬라CEO 일론머스크는 베를린 기가팩토리 관리 감독을 위해 독일을 방문 중에 폭스바겐 CEO의 초대를 받아 전기차 I.D3의 테스트 드리이브에 참여 하였는데 머스크의 반응은 그다지 감명적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폭스바겐은 같은 달 I.D3를 완전공개 했고 본격적인 양산은 11월부터 독일 츠비카우 공장에서 진행 되며 고객인도는 내년 여름부터 시작, 가격은 3천만원대로 출시 한다고 합니다.
폭스바겐은 2025년까지 전기차, 하이브리드 및 디지털화에만 $860억 달러 투자계획을 세웠고 이 중 전기차에만 $410억 달러 전용 투자를 하겠다고 새로운 계획을 밝혔습니다.
■ 포드
2020 2분기만 해도 포드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셀까지 제조하는 시설을 갖는 것은 이점이 없어 셀을 연구하고 개선하는 대신 배터리는 타사에서 받는 현재의 길을 계속 가겠다고 하였으나
2020년 10월 포드 CEO는 배터리 셀 제조 시설에 대해서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을 생산해내던 이전의 사고 방식을 탈피하고, 전기자동차의 가장 핵심 요소인 배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뒤늦게 깨닫고 테슬라와 행보를 같이 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 주식시장 반응
월가에서는 목표주가는 $360->$541로 상향하고
테슬라 실적에서 소프트웨어, 서비스 사업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으며
“자동차 판매 실적 뿐만아니라 이제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사업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경상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앞으로 테슬라의 사업 모델은 누적 테슬라 차량 구매자 수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의)1인당 평균매출이 실적을 결정하는 형태로 전환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 과거와 앞으로의 테슬라는?
7년전 테슬라는 차량의 온라인 직접판매를 놓고 법적 싸움을 한 것 처럼, 지금의 내연기관 제조사들은 기존 판매 시스템의 구조조정에 고심을 하고 있고,
7년전 테슬라는 MODEL S화재사고로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고심을 하였는데, 지금 전기차 생산으로 전환 중인 회사들은 이제서야 같은 일을 겪고 있고
7년전 테슬라는 1주~2주 정도 버틸 수 있는 현금 수준으로 운영할 정도로 재정이 좋지 않았으나, 지금 전기차 생산으로 전환 중인 회사들은 전환 과정에서 생기는 매출의 공백 때문에 지금에서야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글로벌 차량 제조사들이 과거에 테슬라가 했던 고민을 이제서야 겪고 있고 최소 5년은 뒤쳐져 있다고 전합니다.
기존 기업들이 테슬라를 넘어서려 많은 노력을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뒤를 쫓기도 힘든 수준으로 보이며, 테슬라가 전기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회사로써 독보적인 1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오랜기간 그 자리를 유지 할 듯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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